본문 바로가기

기후 비상/Global News

"플랜테이션은 숲이 아니다!" 국제서명 호소

반응형

단일재배 나무 플랜테이션을 반대하는 국제 행동의 날
2009년 9월 21일

국제 선언: 단일재배 나무 플랜테이션의 확장을 중단하라!


전세계적으로, 수백만 헥타르의 비옥한 땅이 “숲”으로 위장된 녹색 사막으로 빠르게 바뀌고 있다. 지역 공동체는 끊임없이 늘어선 동일한 나무들에게 자리를 내주기 위해서 쫓겨나고 있는데, 유칼리나무, 소나무, 팜유(palm oil), 고무, 자트로파 그리고 다른 종의 나무들은 그 지역에서 대부분의 다른 생명체들을 몰아내고 있다.


농지는 지역 공동체의 식량주권을 위해서 중요한데, 수출용 원자재를 생산하는 단일재배 나무 플랜테이션으로 전환되고 있다. 물 자원은 플랜테이션에 의해 고갈되고 오염되고 있는 한편 토양은 척박하게 변하고 있다. 인권 침해는 광범위하게 만연해있는데, 생계수단의 손실과 추방부터 억압, 그리고 심지어 고문과 죽음과 같은 사건을 아우른다. 공동체들이 전체로서 고통받지만, 플랜테이션은 성적으로 차별화된 피해를 남기고 있으며, 여성들이 가장 심각하게 피해를 입고 있다.

브라질, 남아프리카, 미국,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캄보디아, 콜롬비아 그리고 스페인과 같은 국가들에서 이러한 단일재배의 사회적 환경적인 부정적 영향을 알려주는 증거들을 확보했음에도 불구하고, 식량농업기구(FAO)부터 양자간 협정기관까지, 유엔숲포럼(UN Forum on Forests)부터 국가정부까지, 컨설턴트 기업부터 개인소유 은행 및 개발은행까지 포함하는 행위자들의 결속에 의해 단일재배는 계속 추진되고 있다.


이런 행위자들의 행위 뒤에 감춰진 진짜 의도는 단순하다: 주민들의 땅을 가로채 펄프와 종이, 목재, 고무, 팜유 그리고 최근의 생물숯(*) 사업을 운영하는 기업들에게 넘겨서, 이들이 이윤을 더 늘리기 위한 보다 풍부하고 값싼 원자재의 사용권을 주기 위해서다. 풍요로운 북반구 국가들에서 이러한 플랜테이션 생산물을 과도하게 소비하며 낭비하는 것이 결국 플랜테이션의 확장에 큰 역할을 하고 있다.

나무 플랜테이션의 피해를 우려하는 반대여론에 대응하기 위해, 기업들은 인증제도를 고안해냈는데 - FSC, PEFC, SFI, RSPO(**)와 같은 것들이다 - 그들에게 하던 대로 하게 하는(business as usual) 잘못된 “녹색” 자격증을 제공해주고 있다.


이른바 “탄소 흡수원” 플랜테이션의 확립을 통해 잘못된 해결책을 추구하면서 기후변화로부터 이익을 얻고자 하는 새로운 기업 행위자들의 등장, 농업연료-농업디젤과 목재에탄올-의 촉진, 그리고 유전자 조작된 나무의 도입으로 문제는 더욱 복잡하게 흘러왔다.

하지만 기업의 계획은 늘어나는 반대에 직면하고 있다. 국가마다 민중들은 나무 플랜테이션의 확장에 반대하기 위해서 대항하고 있고 전세계적인 운동이 몇년 사이에 대두되고 있다. 이 운동은 수많은 지역에서의 저항을 결집시키고 플랜테이션으로 고통받는 이들의 목소리를 확산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2009년 단일재배 나무 플랜테이션을 반대하는 국제 행동의 날을 맞아, 우리는 힘차고 명백한 메시지를 전한다: 플랜테이션은 숲이 아니다: 나무 단일재배 플랜테이션을 멈춰라!

(*) 생물숯: 땅에 묻혀 비료나 탄소 저장원으로 쓰이는 숯 또는 목탄

(**) 약어 FSC (Forest Stewardship Council), PEFC (Programme for the Endorsement of Forest Certification schemes), SFI (Sustainable Forestry Initiative), RSPO (Roundtable on Sustainable Palm Oil)

서명자
Chris Lang, WRM, UK – Germany
Ginting Longgena, FOE-Indonesia, Indonesia
Guadalupe Rodríguez, Salva la Selva, Germany
Javier Baltodano, Coecoceiba, Costa Rica
Nizam Mahshar , FOE-Malaysia, Malaysia
Phillip Owen, Geasphere, South Africa
Premrudee Daoroung, TERRA, Thailand
Ricardo
contra o Deserto Verde, Brazil
Carrere, WRM, Uruguay
Wally Menne, Timberwatch Coalition, South Africa

Winfried Overbeek, Rede Alerta


선언에 지지한다면 이름, 소속, 국가를 적어서 다음 주소로 메시지를 보내주세요: 21sept@wrm.org.uy

한글번역=이지언(leeje@kfem.or.kr)

사진=지구의 벗(Friends of the Earth International)


원문(영문) 보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