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후 비상/교통과 자전거

자전거도로: 유럽으로부터 배운다(3)

반응형
자전거전용도로는 자전거만이 통행할 수 있도록 분리대·연석 기타 이와 유사한 시설물에 의하여 차도 및 보도와 구분하여 설치된 자전거도로’를 의미한다(‘자전거이용 활성화에 관한 법률’). 자전거도로 디자인 업체인 ‘알타(Alta planning + design)’의 보고서 자전거전용도로: 유럽으로부터 배운다(Cycle Tracks: Lessons Learned)’를 번역하여 소개하면서, 성공적으로 평가받는 유럽의 자전거도로 사례가 한국에도 시사점을 줄 수 있다고 기대한다.

자전거도로: 유럽으로부터 배운다(1) - 자전거전용도로란 [현재창]
자전거도로: 유럽으로부터 배운다(2) - 차로와 구분하기 [현재창]


자전거전용도로의 폭

자전거전용도로는 자전거 이용자들이 안전하게 지나갈 수 있도록 최소 2미터가 돼야 한다. 막히는 교차로에서, 자전거전용도로는 1.5미터까지 좁혀질 수 있다. 네덜란드에서, 자전거전용도로는 대개 7피트(약 2.1미터)이고, 새로 만들어지는 경우 8피트 너비(약 2.4미터)가 권장되고 있다. 수요량이 더 높은 곳의 경우, 각 차선의 폭은 최대 10피트(약 3미터)까지도 가능하다. 아래 그림은 차로 위 주차장이 각각 있는 경우와 없는 경우의 자전거전용도로 단면의 예를 보여준다.

도로 위 주차장이 있는 자전거전용도로 디자인의 예


도로 위 주차장이 없는 자전거전용도로 디자인의 예


주차 차량이나 보행자 통행량이 상당히 있는 지역에서, 이를테면 상업지역과 같은 지역에서, 보행로 교통섬(pedestrian island)이 자전거전용도로의 도로쪽에 만들어질 수 있다. 이는 보행자들이 길을 건너려고 기다리면서 지나가는 자동차에 대한 시야를 확보할 수 있게 해줄 뿐더러, 자전거전용도로 바깥에서 안전하게 대기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해준다.

네덜란드의 CROW 자전거 교통 디자인 매뉴얼은 아래 표의 규정에 따라 자전거전용도로의 폭을 표준화하고 있다. 이는 주요 자전거길에서 시간당 18.5미터의 설계속도에 근거하고 있다.

첨두시간 통행밀도
(양방향, 시간당 자전거대수)
 자전거전용도로 폭(피트, 미터)
  0 - 150   6.5 (2미터)
 150 - 750   10 (3미터)
  > 750    13 (4미터)
출처: CROW 자전거 교통 디자인 매뉴얼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