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호대로에 자전거길 공사가 한창이다. 서울시는 지난해 '자전거이용 활성화 마스터플랜'을 발표하면서, 2012년까지 207킬로미터의 자전거도로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그 중 천호대로 구간은 '도심진입축'으로서 향후 청계천로와 연결돼 20킬로미터의 자전거도로로 활용될 예정이다(청계천로 자전거길은 현재 설계가 진행 중이다).
천호대로 자전거길은 앞서 살펴본 망원동길이나 경복궁 외곽길 경우와 마찬가지로, 차로를 줄여 만든 '도로 다이어트' 기법에 의해 확보된 사례다. 지난 9월27일 신답역부터 시작해 천호대로 자전거도로를 살펴봤다(아래 지도 참고).
파란색으로 표시된 구간이 천호대로 자전거길로 6킬로미터 남짓에 이른다. ▷큰 지도에서 천호대로 자전거길 보기
천호대로에 자전거길이 애초 없을까? 그렇지 않다. 보도블록으로 된 보행로에 자전거도로가 표시돼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번에 새롭게 자전거길 조성은 4차선 도로에서 한 차선을 자전거도로로 바꾼 경우다. 5호선 답십리역부터 광나루역까지 약 6킬로미터 천호대로 구간에서 4.4킬로미터 정도가 도로다이어트로 만들어진 자전거도로다.
2. 정류장 구간의 자전거전용도로를 차도에 설치할 수 있다. 다만, 도로 폭, 버스·택시 등의 교통량, 승객과 자전거 이용자와의 상충위험 등을 고려해야 한다.
- 자전거도로 설치지침(2009)
글/사진=이지언(leeje@kfem.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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