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후 비상/교통과 자전거

수요예측과 도난대책 선행된 공공자전거를 기대한다!

반응형

어제(17일) 서울시는 공공자전거 시스템을 서울 전역에 연차적으로 확대하겠다고 발표했다. 서울환경운동연합은 공공자전거 시스템의 확대가 자동차 위주의 도시 교통정책에서 자전거와 대중교통 활성화 정책으로 전환하는 중요한 고리가 되길 기대한다.

자전거는 5킬로미터 이내의 근거리를 이동하는 데 있어 가장 편리하고 효과적인 교통수단이다. 이번 계획에 따라 여의도와 상암 지역 등에서 공공자전거가 2~3킬로미터마다 설치된다면, 많은 시민들이 목적지 부근까지 자전거를 이용해 이동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서울시는 두 지역에서의 시범운영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기에 앞서 공공자전거에 대한 예상수요와 도난문제 등에 대한 관리방안을 철저히 마련하고, 향후 도시 전역으로 확대하기 위한 체계적인 기반을 구축해야한다.

공공자전거는 대중교통의 접근성이 떨어지는 지역에 대한 보완수단으로서 대중교통체계와 더 긴밀히 연계돼야 한다. 서울환경운동연합은 지난해 ‘서울판 벨리브 가능한가’ 토론회를 통해 자전거와 대중교통이 연계되는 다중수단체계(multi-modalism)로의 전환을 촉구한 바 있다. 얼마 전 처음 도입된 지하철 자전거 전용칸 설치와 같은 대책이 향후 더 강구돼야한다.

공공자전거 체계는 파리, 런던, 바르셀로나, 코펜하겐을 비롯한 해외 대도시에서 이미 활발히 운영되며 자전거 수단 분담률을 높이는 데 기여하고 있다. 향후 서울시가 광역지자체의 공공자전거 시스템과 상호 호환되는 체계적인 공공자전거 시스템을 도입하기를 기대한다.

2009년 9월 18일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