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후 비상/단열주택 도전기

[서울 도심에서 생태 및 단열 건축 도전③]2월17일 생태건축워크숍

반응형

 최근 정부가 저탄소 녹색성장 정책을 내세우면서 건축업계에서는 친환경 건축 붐이 크게 일어나고 있다. 대기업에서는 럭셔리한 친환경주택이 선보이면서, 오히려 국민들에게 ‘친환경주택은 비용이 든다.’ 선입관을 심어주고 있다. 한편 우리가 흔히 보았던 생태건축은 도심 외곽에 위치한 전원주택을 연상시킨다. 이에 서울환경연합은 친환경주택이 서울에서 건축할 수 있으며 누구나 관심만 가지면 적절한 가격으로 올바른 친환경주택을 만들고자 한다. 
 
 때마침 서울에 사시는 환경연합 회원님께서 자택을 친환경 건축물로 만들고 싶다는 의사를 밝히셔서 저희는 먼저 경험담을 듣기 위해 양평의 패시브하우스와 홍천의 패시브하우스를 탐방하고 왔다. 그리고 2월 17일 이태구 교수(세명대 건축공학과), 이훈 박사(서울대 환경대학원 박사과정), 백종범 (SNC 건설대표), 장석진(건축사)를 모시고 워크숍을 하였다.
 회의를 진행하기 전에 필자는 지인을 통해서 알아본 결과 패시브하우스 건축이 만만치 않으리라는 말을 듣고 다른 전문가 분들도 비슷한 말씀을 하시면 회원님께서 얼마나 실망이 크실까하는 걱정이 되었다. 워크숍 결론부터 말하자면 쉬운 것은 아니지만 건축주의 분명한 목표와 의지가 있다면 꿈은 이루어진다. 
 
 
 이태구 교수님은 생태건축과 에너지 절감이라는 두 가지 목표를 한꺼번에 달성하는 것은 쉽지 않다고 한다. (10~20% 단가 상승은 독일의 사례, 우리의 경우는 더 증가 가능 있음)  결국 초기 투자비 차이로 ‘공공-개인 어느 쪽에 이익(경제성, 환경)이 되는 것이냐’ 놓고 판단하는 것이다.
· 생태건축 중에서 에너지를 가장 우선하려는 목표는 달성 가능하고 물 순환은 어떤 건축방법에서도 도입 가능
· 남측면을 사용해서 태양은 가능하나, 풍력은 최소 3m/s 이상이 나와야 하기에 도심에서는 효율이 낮음
· 지열은 현재 건축면적(54평)에서 수평형을 쓰기에는 어려고, 수직형은 초기비용 높고 유지관리비용이 낮음(수직형을 움직이기 위한 전기비용은 정부가 지원해 줌)
· 구조체를 보강하면 폐기물을 적게 발생함. (구조변경 등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도면으로 검토 가능)

 백종범 대표님은 목조구조물은 소음 문제 등으로 임대건물에는 적절하지 않을 수 있다고 하셨지만 이 훈 박사는 소음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은 있다고 하셨다. 이 훈 박사는 많은 사람들이 홍천의 패시브하우스에 견학하러 오고 생태건축에 관심을 가지고 시작하지만, 다양한 변수 등으로 끝까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그래서 도시에서 패시브하우스가 가능하다는 예를 보여주면 좋겠다고 조언을 주셨다.
· 저에너지 건축으로 노력과 시간을 집중해서 시공과 계획을 세우고, 기타 생태적인 내용은 추후에 채우는 것이 바람직
· 가격은 평당 400만원 정도면 가능하다고 판단함
· SIP 공법을 이용한다면 시간과 비용을 단축할 수 있음

 필자는 패시브하우스를 지을 경우 회원님의 건축비를 저감하고자 서울시에게 문의를 했었다. 친환경 건축물에 대한 혜택으로는 2007년 8월 17일 부터 서울시 예규 제705호로 서울특별시 친환경 건축 기준을 발표하여 각종 인센티브(지방세, 취득세 등)를 지원하고 있다. 이 혜택으로 건축비가 절감되지 못한다. 어떤 분은 2년 동안 준비하셔서 평균 건축비로 패시브하우스를 건축하신 분도 있으나, (현재 아직 보급화가 되지 못함) 일반적으로 건축단가가 높다. 따라서 정부나 지자체는 친환경건축 보급하기 위해서는 건축주에게 실질적인 인센티브를 제공해야 한다. 이번 정부에서 패시브하우스에 대한 지원이 강화된다고 하나 그 기준이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지 의문스럽다. 앞으로 서울환경연합은 환경연합 중앙사무처와 함께 친환경건축의 활성화를 위해 관련 법 개정운동을 함께 진행할 것이다.(지자체 조례개정으로는 한계가 있기에 상위 중앙법을 고쳐야 함)

 
 이번 워크숍은 전문가들의 여러 의견을 들어보는 정도로 마쳤으나 회원님께서 재료, 공법 등 각 요소에 대한 ‘선택표’를 작성하셔서 다음 워크숍(3월5일)에 구체적인 이야기에 들어갈 것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