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후 비상/뉴스 읽기

유엔 '숲에서 원주민 쫓아내는' 인권침해 비난

반응형
전세계 수백만 명의 원주민들이 국가나 기업에 의해 차별과 학대에 시달려오고 있다고 유엔은 최근 보고서를 통해 공식적으로 밝혔다. 탄소거래 방식이 산림개발을 방지하는 수단으로 기후협상에서 논의되고 있지만, 원주민 사회는 삶의 터전에 대한 자기 결정권의 침해를 우려하고 있다.

전반적으로 국제적인 인권 수준이 "향상"되었음에도 불구하고, 토지 몰수를 비롯한 국가 주도의 폭력에 원주민들은 여전히 취약한 상황에 있다고 이번 보고서는 보여주고 있다.

원주민들을 향한 억압은 개발도상국뿐만 아니라 미국, 캐나다, 호주 그리고 뉴질랜드와 같이 인권과 민주주의를 대외적으로 옹호하는 국가들 내에서도 발생되고 있다.

국제 뉴스 에이전시 IPS에 따르면, 유엔 원주민 문제에 관한 상임포럼(PFII) 빅토리아 톨리-코퍼스 의장은 "정부와 유엔은 이를 심각하게 받아들어야 한다"고 지난 14일에 열린 기자회견에서 말했다. 원주민 문제에 관한 상임포럼은 54개국으로 구성된 유엔 경제사회이사회의 자문기구다.

'전세계 원주민이 처한 상황'이란 제목의 222쪽 짜리 보고서는 원주민 절대 다수가 극빈한 환경에서 생존하도록 강요되고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원주민은 전세계 인구의 5퍼센트에 해당하지만, 극빈층의 15퍼센트를 구성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 보고서의 공동저자인 미나 커닝험은 많은 국가의 원주민 사회가 비참한 가난을 겪는 것은 많은 경우 국가 지원을 받는 사기업에 의해 영토를 잃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세계 일부 지역에서 발생한 원주민들에 대한 무차별 살인에 대해서도 우려를 나타냈다. 콜롬비아나 페루의 사례를 인용하며, 그는 원주민들을 향한 극심한 적대심이 인권단체들의 문서에 분명히 드러나있다고 밝혔다.

커닝험은 IPS와의 인터뷰에서 "정부에 의해 원주민들이 테러리스트로 규정되는 경우도 있다"며 이는 원주민의 권리에 관한 유엔 선언에 대한 명백한 위반이라고 덧붙였다.

원주민의 권리에 관한 유엔 선언은 2007년 유엔 정기총회에서 채택되었다. 이 역사적 문서는 원주민들의 토지를 관리하고 문화와 언어를 지킬 권리의 존중을 요구하고 있다.

이 보고서는 광산기업의 대규모 개발로 대부분의 산림파괴가 원주민들의 영토에서 이루어지고 있다고 밝히고 있다. 보고서는 또한 원주민 영토에서 벌어지는 기업의 많은 사업들이 불법이라고 말하고 있다.

"사건이 끊이지 않아 고민이 가득하다"고 벤 파울리스는 IPS와의 인터뷰에서 밝혔다. 그는 기후변화와 생물 다양성에 관한 많은 국제회의에 참여해온 캐나다 출신의 원주민 활동가다. "페루 영역의 아마존 숲에서 친척들이 죽음을 당했고, 케냐 마사이 부족들은 쫓겨나야 했으며, 기후변화 피해로 공동체가 파괴되었다"고 그는 설명했다.

대형 댐과 광산 사업은 원주민들의 대거 이주를 일으키는 원인이다. 관광 산업에 의해 원주민들이 고향에서 강제로 쫓겨나는 몇몇 사례가 보고서에 실렸다.


최근 기후변화에 관한 협상에서는 원주민 영토 내 산림개발를 막기 위해 탄소거래 방식이 제안되었다. 하지만 많은 원주민들은 이 방식에 깊은 불신을 보이고 있으며 그들의 문화적 생존에 대한 위협으로 받아들이고 있다.

"탄소거래와 탄소상쇄는 인간과 자연 만물에 반하는 범죄다"고 원주민 환경 네트워크 탐 골드투스 사무총장은 IPS에게 밝혔다. 그는 "탄소시장이라는 무모한 짓은 공기를 사유화하고 쉘(Shell)과 같은 범죄자들에게 기후를 팔아먹는 것이다. 배출 원인을 줄이기보다는 계속해서 기후를 오염시키고 파괴시키도록 방치하는 꼴이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세계의 많은 숲이 원주민 영토에 위치해 있다는 사실을 염두에 둔다면, 탄소거래가 원주민 공동체의 "영토 몰수, 살인, 추방, 그리고 강제 이주"를 더욱 부추길 것이라는 우려다.

- 보고서 원문 다운로드(PDF, 2.8MB)

- 유엔 공식 보도자료 [바로가기]

사진1 / 신할라자 숲 ©Upali Newspapers Limited
사진2 / 가이아나 아이워크라마 숲의 알리콕 부족 아이들 ©simon rawles=지구의 벗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