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핵은 답이 아니다

월계동 아스팔트서 방사성세슘 확인… ‘긴급 방사능 오염지역’ 선포해야

반응형


어제 국가방사선비상진료센터의 조사에 이어, 오늘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이 노원구 월계동 주택가 도로에서 방사성물질을 검사한 결과, 방사성 세슘137이 검출됐다고 밝혔다.

26개 지점에서 방사선을 측정한 원자력안전기술원은 앞서 환경운동연합이 제기한 대로 구 아스팔트 재료에서 방사성물질이 섞였을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밝혔다.

주민과 아이들이 일상적으로 이용하는 주택가
문제는 원자력안전기술원 측은 정확한 방사성 세슘의 농도에 대해 3-5일 뒤에 발표하겠다고 했을 뿐, 주민들에 대한 안전 조치와 관련해서는 “매일 1시간 이상 누워있지 않으면 이상 없다”는 안일한 언급에 그쳤다는 것이다.

하지만 반감기가 30년인 세슘137은 핵분열로 생성되는 인공 방사성물질로 피폭될 경우 암을 비롯한 질병을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졌다. 게다가 고농도 방사선이 계측된 아스팔트 도로는 아파트와 초등학교가 인접한 주택가로 주민들이 매일 이용하는 길이다.

오염된 아스팔트가 포장된 것은 적어도 5년 이상으로 보여, 주민들이 이미 장기간 위험한 방사선에 노출됐는지가 우려되는 상황이다. 이런 사실에도 불구하고 방사선 관련 안전을 책임지는 당국인 원자력안전기술원은 매우 무책임한 태도를 보였다.

환경운동연합이 월계동 주택가에서 계측한 방사선량은 시간당 최대 2.5마이크로시버트(원자력안전기술원 1.4마이크로시버트)로 나타났다.


25년 전 체르노빌 원전 사고 이후 시간당 2마이크로시버트 이상에 해당하는 구역은 강제 이주구역으로 설정된 것과 비교했을 때 이번 조사결과는 결코 가볍게 넘길 일이 아니다.

따라서 원자력안전기술원은 월계동 주택가 도로를 ‘긴급 방사능 오염지역’으로 선포하고 고농도 방사능에 오염된 아스팔트를 즉각 철거해야 한다. 게다가 방사능에 오염된 아스팔트가 다른 지역의 도로에도 시공됐을 가능성이 높고 실제 관련 제보도 잇따르고 있어서, 보다 광범위한 실태조사가 시급하다.


사진=11월1일 월계동 우이천로2나길 주택가 도로를 한 아이가 걸어가고 있다. 이
곳과 100미터 남짓 떨어진 신화초등학교 학생들은 이 도로를 통학로로 이용하고 있다. 사진=이지언/서울환경운동연합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