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생에너지

내 손으로 만드는 태양광 가이드북

반응형


기후변화와 에너지 위기가 깊어지는 가운데 태양광 발전의 도약은 전 세계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보편적이고 풍부한 햇빛을 이용한 태양광 발전은 온실가스를 배출하지 않는 친환경 재생에너지입니다. 우리가 집과 마을에서 태양광을 세우고 스스로 전기를 공급할 수 있는 장점은 큰 매력입니다. 빠른 기술발전과 경제성 확보에 힘입어 이제 태양광은 더 이상 미래의 에너지가 아닌 현실의 대안으로 자리잡게 됐습니다.


재생에너지 설비의 대부분이 에너지 기업이 아닌 바로 시민과 농부의 소유인 독일에서 재생에너지 발전량이 핵발전과 천연가스 발전량를 넘어서며 ‘재생에너지 혁명’이 일어나고 있다는 사실은 우리에게도 많은 것을 시사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주택 지붕뿐 아니라 힘을 합쳐 규모 있는 재생에너지 사업을 활발히 추진 중이며 900여 개의 에너지협동조합이 이런 에너지 전환을 이끄는 견인차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독일 작은 지역의 시민들이 시작한 재생에너지 실험이 발전차액지원제도의 도입으로 이어졌듯, 결국 재생에너지 확대에 대한 관심과 참여야말로 변화를 만드는 원동력인 셈입니다.


다행히 한국에서도 태양광이 어느 때보다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소형 ‘베란다 태양광’부터 협동조합을 통한 발전사업에 이르기까지 시민들이 다양한 방식으로 태양광을 폭넓게 접하기 시작했습니다. 적극적인 정부의 재생에너지 지원 제도에 대한 기대가 높아지는 가운데 지방자치단체들도 태양광 도입을 활성화하기 위한 고무적인 정책을 시행하며 호응하고 있습니다.


<내 손으로 만드는 태양광 가이드북>은 태양광을 설치하고 싶은 사람들에게 종합적이고 신뢰성 있는 정보를 알기 쉽게 전달하려는 목적으로 제작되었습니다. 이 가이드북은 태양광 발전의 계획에서부터 주택 태양광과 태양광 발전사업에 대한 주요 내용을 초보자의 눈높이에 맞춰 담았습니다. 풀뿌리 참여로 태양광 확대와 지역 에너지 전환을 일구어가고 있는 태양광 협동조합에도 더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갖고 참여하기를 기대하면서 짧게나마 정보를 담았습니다.


태양광 확대는 재생에너지 경제를 활성화하고 건강한 일자리를 늘리는 한편 화력과 핵발전소에 대한 우리 사회의 의존을 줄여 안전하고 지속가능한 생활의 편익으로 돌아올 것입니다. 내 손으로, 그리고 우리 손으로 태양광을 도입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길 바라는 이유입니다.





내 손으로 만드는 태양광 가이드북

Solar Power - Do it Yourself Guide


순서

1. 태양광 발전이란

2. 태양광 발전 계획하기

3. 태양광 설치 종류와 부품

4. 우리 집은 태양광 발전소

5. 나도 태양광 발전사업자

6. 태양광 협동조합



다운로드(PDF 4.3MB)

SolarGuidebook-web.pdf


관련글

2013/09/30 - 햇빛발전협동조합의 도전, 전력망의 장벽 뛰어넘기

2013/06/06 - 햇빛농사, 직접 해보니 가능해요!

2013/04/10 - [FAQ] 내 손으로 만드는 햇빛발전소, 이렇게 해보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