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후 비상/째깍째깍 기후위기

페루(3) 눈이 녹고 호수가 마르다…

반응형

문화적 붕괴: 기후변화는 사람들의 문화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잉카제국 시기 이래로, 매년 6월이면 수천 명에 이르는 사람들이 아우상가테 산으로 성지순례를 떠났는데, 6,372미터에 있는 이 신성한 산봉우리는 페루의 남부 고원지대에 위치해 있다. 그들의 목적은 눈별(Qoyllur Riti) 축제에 참가하기 위한 것인데, 우쿠코스(Ukukos, 곰 의상을 입은 자란 뜻)는 땅과 농작물을 축복하고 산신의 관대함에 감사드리기 위해서 산에서 얼음덩어리를 가져온다. 그러나 2007년 이 의식은 치러지지 않았다. 아우상가테 산에 눈이 너무 적어서 우쿠코스는 산신에 대한 존경의 의미로 얼음을 더 가져오지 않기로 결정했다.


적응

페루에서, 환경·경제·문화 그리고 건강에 대한 기후변화의 영향은 문제와 해결책에 대한 지식이 부족해 악화되고 있다. 위협의 심각성에 비해, 기후변화는 남부 페루에서 여전히 정치적 의제를 만들어내지 못 하고 있다. 시민들에게 정보를 제공하고 기후변화의 결과를 완화하기 위한 공공정책을 마련하는 과정이 절실히 필요하다.

기후변화를 막기 위한 첫 번째 공식적인 노력 중 하나는 PROCLIM[각주:1]인데, 한편으로 기후변화와 대기질 문제를 지속가능한 발전정책으로 통합시키며, 동시에 가난을 극복하기 위한 국가환경회의(CONAM[각주:2])의 프로젝트다. PROCLIM은 기후변화에 취약한 자연자원에 직접적으로 의존하고 있는 세 지역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만타로 강(후닌 주), 피우라 강(피우라 주) 그리고 산타 강(앙카시 주) 유역이 여기에 해당한다.

2차 국가환경회의 프로젝트에 따라, 앙카시 주 정부는 국가환경회의와 협력해 참여과정을 통한 산타 강 유역의 기후변화 취약성 평가와 적응방안 제안을 위한 공동 작업을 진행 중이다.[각주:3]

농부들의 적응에 대한 지원

토착종이 아닌 대다수의 곡물은 더욱 극단적인 날씨로 변해가는 현재 안데스 산맥에서의 흐름을 견디지 못 하고 있다. 그래서 당국은 거친 조건에 더 잘 맞는 토착종을 다시 가져오거나, 새로운 품종을 실험하고 있다. 국가환경회의에 의해 제안된 시범 프로젝트가 시험 중에 있다. 북서쪽 페루의 피우라 주에서 농부들은 열대기후 조건에 맞는 옥수수 종자를 사용하고 있다. 이상온도에 덜 민감한 과일나무 종에 대한 평가도 진행되고 있으며, 수분 요구량이 낮은 곡물에 대한 제안도 검토 중이다. 후닌 주에서는, 농작물의 질병문제를 줄이기 위한 통합 관리체계에 대한 계획이 개발되고 있다.

앙카시 주의 비코스 지역에서, 사람들은 새롭게 등장한 물오염 문제도 대응하고 있다. 이것은 케브라다 산맥(계곡)의 빙하가 줄어들면서 유출된 퇴적물과 광물질에 의해 유발됐다. 주민들은 흘러내리는 광물질을 가두기 위한 오수조를 짓고 있는데, 강유역의 중류와 하류 지역이 오염되지 않게 하려는 이유다.

비센테 살바도르, 58세, 농부, 캄라이 치코 마을, 앙카시 주

프리아하에 관해: 몇몇 농장이 서리로 피해를 받았다. 서리가 내리면, 그해의 모든 작물은 물론이고, 투자한 것마저 잃게 된다. 서리는 비가 그치면 내린다. 하지만 2월에 서리가 온 적은 없었다. 우리 농작물을 다 망쳤다.

이곳에서는 우리가 직접 먹기 위해서 곡물을 기른다. 내다 팔려고 농사짓는 사람은 드물고, 대부분 우리 자신이 소비하기 위한 경우다. 비가 내려서 우리가 잃었던 일부라도 복구되기를 바랄 뿐이다. 곡물을 잃은 집이 140가구 정도 된다.

새로운 식물병에 관해: 전에는 감자나 다른 곡물에 피해를 주는 병이라고는 없었다. 이런 병들이 몇년 사이에 늘고 있다. 습도가 너무 높아서 검은 자국이 생겨났다. 이 검정색은 곰팡이인데 치료약이 비싸다.

내가 10년 전 즈음 농사를 시작했을 때와 감자 생산량이 같지 않다. 수확량이 더 줄었다. 전에는 17이나 15포대를 얻었는데, 지금은 고작해야 여덟에서 다섯 포대가 전부다. 가끔 비가 엄청 내려서 감자 꽃을 죽인다. 요즘 빗줄기가 거세져 물이 땅 속까지 깊이 스며든다.

줄어드는 비와 눈: 전에는 줄리오타 호수가 마르는 일이 없었다. 물이 있었다. 지난해엔 호수가 말랐다. 호수는 우리에게 신호를 줬다. 호수에서 안개가 일면 우리는 비가 올 것을 알았다. 하지만 이제 물이 말라버려, 12월까지는 비가 오지 않았다.

눈이 매년 줄고 있다. 3년 전에는 산에서 눈을 볼 수 있었는데, 지금은 온통 검은색을 드러내고 있다. 눈이 녹은 물은 납빛 색깔을 띠는데, 전에 눈이 있었지만 현재는 거의 없어진 지역을 지나기 때문이다. 이 물은 네그로 강으로 흘러들어가 더 심각한 오염을 일으킨다. … 네그로 강물은 관수와 식수로 이용된다. 이 물은 눈 쌓인 산 꼭대기로부터 온다.

사진(왼쪽)=서리로 망가진 작물밭에 있는 빈센테 살바도르와 루이스 발라바르카,  페루, 2007 ©Asociacion Civil Labor/FoE Peru

  1. “Programa de Fortalecimiento de Capacidades Nacionales para Manejar el Impacto del Cambio Climático y la Contaminación del Aire” 또는 “기후변화 영향 및 대기질 관리를 위한 국가대응능력향상계획”. [본문으로]
  2. Consejo Nacional del Ambiente, 페루의 국가환경당국 [본문으로]
  3. 이 프로젝트는 “제2차 페루 기후변화협약 국가보고서”라고 불린다. [본문으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