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후 비상/째깍째깍 기후위기

페루(4) “우리에겐 경고해야 할 몫이 있다”

반응형

물 재앙에 대처하기

페루에서의 물 공급과 관련된 난관을 극복하기 위해 여러가지가 시도되고 있다. 국가자연자원연구소(INRENA[각주:1])는 블랑카 산맥의 우아스카란(Huascaran) 국립공원에 있는 빙하와 고산지대 호수를 관찰하고 평가하기 위해 빙하학 및 수자원 연구단을 가동하고 있다. 이런 정보를 활용해 지구 온난화로 인한 자연재해와 물 부족을 예방하려고 하고 있다.

개선된 관개방식이 시도되고 있다. 한 계획에 의하면, 상부 경사지대의 농부들은 물 사용을 절반으로 줄이기 위해 밭 아래로 파이프를 설치하고 있는데, 더 아래쪽에 있는 농부들이 더 많은 물을 확보할 수 있다. 보다 거시적 차원에서, 하천 유역을 가로지르는 물 수송방식은 물 부족을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페루의 알토 피우라와 만타로 유역에서 이미 그렇게 하고 있다. 하지만 이런 식의 접근은 분수령이나 더 광범위한 환경에 새로운 위협을 일으킬 수 있다. 최근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간 협의체(IPCC)의 보고서 역시 제한된 물자원과 가혹한 기후에 대처하기 위해 프레콜롬비아[유럽인이 출현하기 이전의 아메리카 역사] 사회가 이용했던 정교한 방법들을 복원할 수 있다고 제안하면서, 이것이 온난화 시대에 우리가 적응하도록 도울 수 있다고 하고 있다.


결론

페루의 열대 빙하는 이미 지구 온난화에 극도로 민감하다고 증명됐다. 더 나아가, 축산부터 수력발전까지 우리의 경제는 빙하의 물에 크게 의존하고 있다. 기후변화는 미래에 닥칠 위협이 아니라, 지금 우리에게 덮친 심상치 않은 현실이며, 우리 경제 체계가 얼마나 허약한지가 드러나고 있다.
불행하게도, 우리들 중 가장 심한 피해를 받는 것은 가장 가난한 사람들이다. 개발도상국으로서, 우리가 전 지구적인 배출을 막기 위해 직접 할 수 있는 일이 많지 않다. 하지만, 세계의 여러 공동체에게 그들이 초래하고 있는 영향들에 대해 경고해야 하는 것은 고스란히 우리 몫이다. 시급한 온실가스 감축을 달성할 수 있는 책임있는 정책을 요구하는 것 역시 그렇다. 우리 모두가 이런 거대한 무책임의 결과로 고통받도록 내몰려서는 안 된다. 이제 행동할 때이다.

마르코 자파타 뤼요, 빙하학 및 수자원 연구단 단장,국가자연자원연구소(INRENA)

기후변화로 블랑카 산맥에서 가장 상징적인 빠스또누리 빙하의 면적이 지난 4년(2001-2005) 동안 21퍼센트 정도 줄었다. 이대로 지속된다면, 내년에 이 빙하가 완전히 사라질 가능성이 아주 높다.

1989년 인벤토리 조사가 항공사진에 기초해 진행됐다. 페루에 있는 여러 산의 영역을 아우르는 조사로서, 현존하는 빙하 수를 측정하려는 목적이었다. 결과는 3,044개의 빙하가 2,041㎢ 규모에 걸쳐 있다고 밝혔다. 하지만 1997년 새로운 조사 결과, 111개의 빙하와 그만큼에 해당하는 446㎢의 면적이 사라졌다고 보여줬다.

현재 브로기 빙하와 야나마레이 빙하가 지구 온난화로 위험에 처해있다. 지금은 브로기 빙하가 더 이상 빙하로 여겨지지 않은데, 최근 상당한 양의 얼음이 사라졌기 때문이다. 우리는 이것을 염려하고 있다. 물 저장량의 감소가 향후 물 문제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농업에서 말이다.

사진=아우렐리아 루리아 세페리나, 비코스 마을, 페루, 2007 © Asociacion Civil Labor/FoE Peru

출처

Climate Change 2007: Impacts, Adaptation and Vulnerability.
Contribution ofWorking Group II to the Fourth Assessment Report of the Intergovernmental Panel on Climate Change.
www.ipcc-wg2.org/

Friends of the Earth Peru / Asociación Civíl Labor.
www.labor.org.pe/

This and additional testimonies are on-line at
www.foei.org/en/campaigns/climate

  1. Instituto Nacional de Recursos Naturales (INRENA). [본문으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