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핵은 답이 아니다

“탈핵” 시민행동 노하우를 공유합니다

반응형


후쿠시마 위기로 세계 각지에서는 핵발전의 위험성을 새삼 자각하고 핵발전소없는 사회로 나아가자는 움직임을 서두르고 있습니다. 깨끗하지도 안전하지도 않은 핵에너지를 확대하는 대신 에너지 효율과 지역에서 생산되는 재생가능에너지원으로 전환해야 한다는 데 동의하나요? 그렇다면 '묻지마식' 핵발전 확대 정책에 맞서 여러분은 이런 생각을 어떻게 행동으로 옮기고 있나요?
<에너지탐정> 블로그에서는 누구나 쉽게 참여할 수 있을 만한 탈핵 시민행동 노하우를 공유합니다.


방사능 무대책에 대한 국민소송


후쿠시마 사고 이후 방사능이 바람이나 음식물을 통해 국내로 유입될 우려가 높아졌던 시기를 돌이켜보세요. 또는 노원구 주택가에서 고농도 방사능이 시민의 제보로 알려졌을 때 정부가 이에 대해 어떻게 평가했는지 기억해보세요.
정부가 
사능으로부터 우리와 우리의 아이들을 제대로 보호해주고 있다고 생각하나요? 아니면 우리의 생명보다는 핵산업계의 이해 보호에 더 열중하고 있는 것일까요?
방사능 보호에 책임을 다 하고 있지 않을 뿐더러, 느슨한 기준과 같은 관련 제도 뒤에만 숨으려고 하는 정부에 항의하는 이들이 모여 헌법소원을 제기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 방사능 무대책에 대한 국민소송(녹색당)
http://kgreens.org/1733  



방사능 계측기 모금


후쿠시마 사고로 인한 천문학적인 양의 방사성물질이 유출돼 인근 토양과 바다는 치명적 피해를 입었습니다. 방사능은 인간의 오감으로 감지할 수 없기 때문에 오로지 방사능 계측기의 화면에서 그 존재를 알 수 있죠.
따라서 방사능 계측기는 곧 시민들에 의한 방사능 감시 활동의 핵심 도구이며, 이는 최근 계속 더해가는 생활 방사능 오염 사건에서 계속 증명되고 있습니다. 시민들이 사비를 털어 고가의 방사능 계측기를 구입하는 경우도 늘고 있는 가운데, 환경단체들이 방사성 핵종까지 분석 가능한 정밀 계측기를 보유해 정부의 원자력안전당국이 독점해왔던 방사능 정보를 시민들이 직접 감시하겠다는 모금을 진행 중입니다.


>> 방사능 핵종분석기 구입을 후원해주세요(환경운동연합)

http://www.kfem.or.kr/kbbs/bbs/board.php?bo_table=notice&wr_id=41244 

>> 우리 단체 방사능 계측기를 바꿔주세요(에너지정의행동) 
http://eco-center.org/zbxe/104766  



액션 도구1: 마스크


만들기 쉽고 시각적인 효과도 장담할 수 있습니다. 핵발전을 지지하는 단체나 기업이 있다면 그 앞에서 마스크를 쓰고 침묵 시위를 할 수도 있겠네요. 아래 디자인 파일을 활용해서 두꺼운 종이와 끈과 같은 재료로 마스크를 만들어보세요.


다운로드 | 마스크 제작 모형(PDF)




에너지전환
 시나리오

정부가 내세운 핵에너지의 확대 계획은 전기의 대량생산과 대량소비 시나리오에 근거합니다. 시민들이 모여 바람직한 전력 생산 및 소비의 미래상을 함께 그려보기 위해 모였습니다. 
시민들이 꿈꾸는 지속가능한 에너지에 기반한 사회란 어떤 것인지, 이 사회를 실현하려면 무엇을 해야 할 것인지에 대해 누구나 패널로 참여할 수 있습니다.

시민 에너지전환 시나리오 워크숍(에너지전환) 참여하기

http://energyvision.org/ 



책 읽기



핵발전에 대한 반대가 '대안 없는 비판'이라구요? 또는 누군가 핵에너지가 값싸거나 안전하다고 주장한다면 어떻게 대꾸하시나요? 생각을 뒷받침해주는 다양한 정보를 찾아보세요. 신문이나 인터넷에서 정보를 뒤지는 것으로는 부족하다면, 일목요연하게 정리된 책을 읽어보세요.
그리고 독서 모임에 참여하고 있다면, 다음달 모임의 주제를 탈핵으로 하자고 제안해보세요. 아래 목록을 추천합니다.


강양구 지음, <아톰의 시대에서 코난의 시대로>, 사이언스북스
김명진 외 지음, 에너지기후정책연구소 기획, <탈핵, 포스트 후쿠시마와 에너지 전환의 논리>, 이매진
김수진 외 지음, <기후변화의 유혹, 원자력>, 도요새
히로세 다카시 지음, 김원식 옮김, <원전을 멈춰라>, 이음
히로세 다카시 지음, 육후연 옮김, <체로노빌의 아이들> (*반핵평화소설)
다카기 진자부로 지음, 김원식 옮김, <원자력 신화로부터의 해방>, 녹색평론사
야마모토 요시타카 지음, 임경택 옮김, <후쿠시마, 일본 핵발전의 진실>, 동아시아
게르트 로젠크란츠 지음, 박진희 정계화 옮김, <왜 원전을 폐기해야 하는가>, 시금치
헬렌 칼디코트 지음, 이영수 옮김, <원자력은 아니다>, 양문
구드룬 파우제방 지음, 함미라 옮김, <핵폭발 뒤 최후의 아이들>, 보물창고
구드룬 파우제방 지음, 김헌태 옮김, <구름>, 일과놀이 (*동화책)
이필렬 지음, <에너지 대안을 찾아서>, 창작과비평사
이필렬 지음, 에너지대안센터 기획, <에너지 전환의 현장을 찾아서>, 궁리
이유진 지음, <동네 에너지가 희망이다>, 이매진
이유진 지음, <태양과 바람을 경작하다>, 이후
<녹색평론>('119호-원자력과 민주주의' 외)

사진 및 목록 출처=레드북스


탈핵 시민행동 노하우 목록은 계속 업데이트됩니다. 여러분이 활용하는 노하우가 있다면 공유하세요. 댓글이나 전자우편 jiean.lee@gmail.com

관련글
2011/12/01 - 후쿠시마 사고 1년 D-100… 뭘 할 것인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