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분의 호주 원주민들은 호주 북부지방에 살고 있다. 이곳은 주로 열대 저지대 지역으로, 지구 기온 상승에 따라 더 자주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는 폭풍과 홍수에 취약하다. 1-2미터의 해수면 상승으로 특히 Carpentaria만과 인근 Torres Strait에 있는 수십 개의 원주민 거주지와 섬이 쓸려나갈 수도 있다.
Torres Strait 섬주민들: 호주와 파푸아 뉴 기니 사이 22,000평방 킬로미터에 걸쳐 흩어져 있는 Torres Strait 군도에는 8천명 이상의 사람들이 살고 있다. 이들 중 많은 수가 해변에서 불과 수십 미터 떨어진 곳에 살고 있으며, 해수면 1미터도 채 안 되는 곳에서 살고 있는 경우도 있다.
2006년 초, 강풍과 폭우로 이 지역의 사람이 살고 있는 섬 가운데 절반이 큰 타격을 입었다. 집은 파손되고, 하수가 넘쳤으며, 가재도구는 휩쓸려가 버렸다. 섬 주민들은 그러한 사건이 점점 더 자주 발생하고 있다고 보고하고 있다. Yorke Island의 의장인 도날드 모스비씨는 의심할 여지 없이 지구 온난화가 그 원인이라고 말하고 있다. “과학자라서 그렇게 말할 수 있는 건 아니지요,” 라고 모스비씨는 말했다. “매주 수십 미터의 해변이 사라지는 걸 목격한다면 말입니다.”
국가에 대한 통제력 상실: 기후변화로 조상 대대로 살아온 곳이 파괴되면 이것은 원주민들에게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한 전문가에 따르면, “원주민들은 땅을 자신들과 별개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호주 동부와 남부에 있는 사회가 그렇게 느끼는 것과 마찬가지지요. 만약 원주민들이 자연 생태계가 변했다고 느끼면, 그것은 그들에게는 정신적인 고통에 해당됩니다. 원주민들은 자기 ‘국가‘에 대한 통제력을 상실했다고 느낍니다.“ - 그들은 자신들의 국가를 돌볼 책임이 있습니다.”
적응
잘못된 방향을 향하다: 기후변화에 대처하기 위한 가장 근본적인 조치는 문제를 악화시키는 일을 그만두는 것이다. 그러나, 호주의 에너지 배출량은 급속히 증가하고 있다. 석탄발전은 약 85%의 전기를 공급하고 있고, 호주는 여전히 세계 최대의 석탄 수출국이다. 화석연료 산업으로부터 벌어들이는 수익에 사로잡힌 현 연방 정부는 교토의정서 비준을 거부하였으며, 전 세계로 하여금 의미 있는 전진을 할 수 없도록 방해해왔다.
좀 더 긍정적인 측면에서, 기후변화는 이제 대중의 레이더망에 단단히 고정돼 있다. 가뭄을 포함한 여러 사건들, 영화 ‘불편한 진실,’ Stern Review 등은 사람들을 기후변화에 크게 주목하게 했다. 2007년 말 대선을 앞두고 정치인들은 기후변화선언을 해대고 있고, 국제무대에서 역시 기후변화에 대한 자신들의 입장을 표명하고 있다. 온실가스 배출량 감소 공약이 서서히 늘고 있으며, 어쩌면 기후난민을 인징하고 수용하기 위한 정책이 수립될지도 모른다.
농부들은 안심할 수 있을 것인가? 가뭄 구제를 위해 수십 억 달러가 지출됐음에도 불구하고, 많은 농부들이 파산과 농지 손실의 위기에 직면해 있다. 당국은 기후변화에는 승자와 패자가 있을 수 있으며, 농업이 적응할 수 있는 방법, 즉, 새 종자, 새 농업관행, 곡물재배를 더 습한 지역으로 옮기는 것과 같은 방법이 있다고 말한다. 그러나, 이러한 변화에는 투자가 요구되며, 농부들은 경영 방법을 대대적으로 바꾸어야만 한다.
물 부족 해결방법 서서히 윤곽을 드러내다? 댐 추가 건설, 물 재활용, 에너지 집약적 담수화공장 등을 둘러싼 논쟁이 정기적으로 뉴스 머리기사를 장식한다. 도시에 거주하는 많은 호주인들은 예전과는 달리 물 절약을 위한 방침을 따를 수밖에 없게 되었다. 더 많은 사람들이 정부 보조금 덕택에 빗물저장 탱크를 설치하고 있다. 새 국가 수자원 계획에 따라, 호주는 초과 할당된 용수와, 이와 상충하는 소비자의 수요와 씨름 중이다. 그러나, 호주에서의 물 사용은 아직도 지속가능성과는 거리가 멀다.
해나 러버나크 (29세, 자원봉사 소방관, 학생, 장애인 후원 일꾼)
2006년 발생한 숲 화재를 진화하며: 화재는 가뭄으로 인해 발생했다. 가뭄으로 사람들이 초조해졌다. 특히 소방관과 농부들이 그러하다. 불은 화재가 발생하는 계절이 시작되자마자 일어났다. 사람들은 즉시 사태가 심각하다는 사실을 알아차렸다. 습도 15%는 나쁘다. 그러나 습도가 10% 훨씬 아래로 떨어졌으며, 바람은 매우 강해졌다. 우리는 불의 속도와 규모와 사나움에 직면하여 무기력해졌다. 마을사람들은 이런 화재와 맞설 준비가 되어있지 않았다.
사람들은 충격을 받았고 화가 났다. 너무나 큰 손실과 공포를 야기한 극도의 화재에 대한 분노. 그리고 복구에 일정한 시간이 걸리는 서비스 중단에 대한 분노. 화재는 전력선과 전신선, 라디오, TV, 휴대폰 송전탑을 불태웠고, 나무가 쓰러지고 돌이 깔려 도로가 끊겼다.
사방에서 엄청난 공동체 정신과 관용이 쇄도했다. 다른 자원 소방대에서 날아온 편지는 지친 우리 소방대에 용기를 불어넣어 주었다. 태즈마니아와 호주 전역에서 기부 물품과 지원이 쏟아져 사람들을 다시 일어서게 했다.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가뭄이 기후변화로 인해 발생한다는 사실을 이곳 사람들은 알고 있다. 그러나, 내년 여름을 6개월 앞둔 지금 사람들은 이미 숲 화재로부터 자신들을 어떻게 지킬 것인지에 대해 궁리하고 있다. 그들은 기후변화가 더 잦은 가뭄과 극한 기상상태를 의미한다는 것을 알고 있다. 그러나 이들은 주로 자기 지역과 개인적 차원의 방어를 위해 고민하고 있다. 나는 기후변화 문제의 지구적 양상에 대해 알고 있다. 그러나 나는, 가뭄과 화재가 기후변화와 연결돼 있으며, 여기에서 우리가 살아가는 방식에 점점 더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사실을 어떻게 하면 그들로 하여금 더 인식하게 할 수 있을지 모르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