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언가가 폭발하는 소리를 듣고 우리는 문을 열려고 했지만 열 수가 없었다. 아침에 나는 옆집 지붕이 날아갔다는 것을 알았다. 주위에는 벽만 남아있었다. 겁에 질렸다. 이것이 기후변화이다.“
Tania Guimaraes (43세, 산타 카트리나 Balneario Arroio do Silva 관광부 과장)
적응
허리케인 카트리나에서 살아남은 사람들은 불활실성이 최악의 소산이라고 주장한다. 즉, 새로운 기후 재앙에 대한 불확실성과 이들을 어떻게 다루어야 할 것인지에 관한 문제가 그것이다. 이것은 가난으로 인해 더 복잡해지고, 재정과 기후변화를 다루기 위한 전문가는 부족하다.
또한, 기후변화는 가난과 기후변화에 가장 많이 노출된 인구의 기후변화 취약성을 악화하는 결과만을 낳을 뿐이다. 여성들이 하는 일의 성격, 돌보는 자로서의 그들의 역할, 또는 예를 들어, 가정 내 역할 상 그들이 재앙에 대한 경고에서 멀어지는 경우 등을 고려할 때, 여성들이 기후변화 영향에 정면으로 맞설 가능성은 더 크다.
변화를 위한 지역포럼: 기후변화에 적응하기 위해 사람들은 적절한 정치적, 제도적, 기술적 장치가 필요하다. 이를 위해, ‘제 1회 자연현상, 역경 및 기후변화에 대한 남부지역 모임’이라는 포럼이 산타 카트리나 Aranangua에서 2005년 4월 개최되었다. 기후변화의 원인과 영향, 적응에 필요한 방안 등을 논의하고 밝히기 위해 700명의 참가자가 모였다.
참가자들은 또한 이 회의를 자신들의 지역사회에 ‘가져갈’ 것을 요구받았다. 이로써 이 회의는 일련의 지역 워크숍과, 마침내 고위급 행동을 위한 선언으로 귀결되었다.
제 2회 저역 기후변화 포럼은 2007년 연말에 개최될 예정이다
워크숍, 지역 기반을 마련하다: 상기 지역 회의에 이어 기후변화적응워크숍이 산타 카트리나와 리오 그란데 도 설의 6개 도시에서 2005년 10월에 개최되었다. 이 워크숍에서는 홍수, 농업, 가뭄, 자연재해, 보건, 생태계, 생물다양성 등의 문제를 다루었다. 허리케인 카트리나 피해지역에서 열린 이 워크숍에는 교수, 공공기관, 민간기업, 민간 방위대원, 소방수, NGO 직원, 기타 공공과 민간부문에서 150명이 참가했다. 이들은 산타 카트리나와 리오 그란데 도 설 내 지방정부에 대한 요구사항 및 업무 리스트를 작성했다. 리스트 내용은 다음과 같다.
⋅ 응급계획과 재난방지: 극한기상현상 증가문제에 대처하기 위해 지방정부는 보건, 재난서비스와 같은 핵심 서비스를 강화해야 한다. 이에는 고위험 지역을 파악하고, 적정한 감시 경보체계를 수립하며, 지역 내 피난처, 대피절차, 긴급식량배급 등을 계획하는 일이 포함된다. 장기 계획을 수립하여 새 주거지역이 강, 호수, 해안 등에서 멀리 떨어진 곳에 위치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 환경교육: 개개인과 정부 모두 기후변화의 원인, 결과, 영향 등에 대해 잘 알도록 교육을 받아야 한다.
⋅ 환경보존: 환경보존과 지속가능한 자원 사용은 지역 국지기후를 보호함으로써 기후변화 영향을 감소시키는 데 도움을 준다. 주요 방책은 양심적 소비자운동, 재활용, 자연식물보호, 숲 화재와 벌목 금지, 원자재 분산, 신재생에너지로의 전환 등이다.
Luis Ismael de Carmargo Leme (44세, 농부, 산타 카트리나 Ararangua)
허리케인에 대해: 허리케인 카트리나는 우리에게는 어떤 표지였다. 카트리나 이전과 카트리나 이후를 나눌 수 있다. 많은 동물들이 죽었고, 새, 원숭이, 야생동식물이 엄청난 시련을 겪었다. 당시 카사바, 옥수수, 쌀 같은 곡물들이 크게 영향을 받았으며, 사람들은 추수를 할 수가 없었다. 일부 지역에서 강하게 내린 소금 섞인 비는 토양에서 쓸려나가기 전에 일부 곡물에 영향을 미쳤다. 비닐하우스와 사일로 역시 파손되었고 사일로가 쓰러지면서 저장된 곡물들이 유실되었다.
기후영향 감소에 대해: 농부들에 미치는 영향을 줄이기 위해 곡물을 다양화할 수 있을 것이다. 농부가 각각의 종류를 조금씩 재배하는 경우, 즉 한 해 중 특정 시기에는 어떤 곡식을 재배하고, 다른 시기에는 다른 곡식을 재배한다면, 만약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그것은 그 당시 재배하고 있던 곡식에만 영향을 미칠 것이며, 따라서 농부는 나중에 다른 곡식을 재배할 수가 있게 된다. 곡물 재배를 다양화하면 할수록, 위험은 줄어들게 된다. 나쁜 기상조건을 더 잘 견뎌내는 곡물들도 있다.
Ernany Palman Ribeiro Filho (산타 카트리나 Ararangua, 51세, 변호사 겸 시민 보호 조정자)
기후변화 위험에 대해: 저는 물에 대해 걱정하고 있습니다. 저는 물이 적은 곳에서 삽니다. 이웃 지자체들은 물을 얻어올 수 있는 곳이 전혀 없습니다. 지금은 강에 있는 얼마 안 되는 양의 물조차 특히 살충제, 제초제, 비료 등으로 인해 오염이 되었기 때문에 강에 의존할 수가 없습니다. Ararangua에는 석호시스템과 지표수가 있습니다. 이들은 이론적으로는 훌륭합니다만 물을 처리해야만 하기 때문입니다. 일종의 우물인 ponteira의 70%가 허용치를 넘어서는 높은 수준의 suspended 알루미늄을 포함-유독할 수도 있는-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