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후 비상/보고서

기후변화와 빈곤은 동시에 해결돼야 한다

반응형
영국에서 환경 및 사회단체들이 “기후변화와 빈곤 문제를 동시에 해결해야 한다”고 입을 모았습니다. 그들이 낸 첫 보고서의 출간 소식이 너무 반갑습니다. 경제 불안과 실업에 대한 우려가 팽배한 한국에서도, 환경 문제까지 다루는 것은 ‘사치’라는 논리가 등장하기도 합니다. 이런 상황에서, 이번 보고서는 기후변화에 대한 대응이 경제와 빈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도움을 같이 줄 수 있다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아래에서 이번 보고서의 의미에 대해 지구의 벗(영국)이 설명한 내용입니다.

빈곤과 기후변화는 동시에 해결돼야 한다
기후변화와 빈곤문제에 대처하기 위한 영국의 연대모임이 첫 보고서를 냈습니다. 여기서는 기후변화와 빈곤이 동시에 해결돼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이 문제가 시급히 해결돼야 할 필요성 있습니다. 영국에서 5명 중 1명은 빈곤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가장 피해받는 사람은 빈곤층
보고서를 낸 이번 모임은 영국을 대표하는 환경 및 사회정의 단체들의 새로운 연대에서 시작했습니다. 이번 보고서는 기후변화의 영향에 의해 가장 피해를 받는 사람은 빈곤층이라고 보여주고 있습니다. 바로 아래의 이유 때문이죠:

열악한 주거환경
낮은 건강 수준
보험에 대한 낮은 접근성
물가 상승에 대처할 돈의 부족

영국의 일상에 미치는 영향들
<
에너지>
석유 고갈로 인한 불안정한 연료가격으로 저소득층은 가장 심각한 피해를 받게 될 것입니다:

연료빈곤에 시달리는 인구 440만 명으로 추정
이들은 수입의 10% 이상을 가정연료 구입비로 지출 

<식량>
우리의 식량 시스템은 전적으로 화석연료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연료가격의 상승이 식량가격의 상승 역시 일으키고, 결국 저소득층에게 가장 심한 피해가 돌아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건강>
기후변화는 폭염과 심각한 홍수의 횟수를 증가시킬 것입니다. 바로 다음과 같은 건강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이죠:

피부암과 백내장
호흡기 알레르기 및 감염성 질환
불안과 우울 증세

“2005년 허리케인 카트리나가 닥쳤을 때 뉴올리온스에 설치된 정신 상담소는 정신적인 손상을 입은 피해자들이 몰려들면서 어려움을 겪었다. 피해자들의 우울증이 심했고, 심지어 어떤 이들은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PTSD)를 동반하기도 했다.”
- 미국 환경보호청 보고서, ‘지구 변화가 건강과 복지, 인간 시스템에 미치는 영향’


정부가 행동에 나서야 한다
정부는 에너지 빈곤에 대처하는 행동을 취할 수 있습니다. 이는 수천 개의 새로운 일자리와 녹색 사업의 기회를 만들 수 있습니다.

▲ 청소년 환경 일자리 프로그램인 '정의로운 도시(just city)'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는 청소년들. 사진제공: Capacity Global’s environmental justice projects

건강한 환경에 대한 권리
지구의 벗은 영국정부가 건강한 환경에 살 권리를 받아들이도록 캠페인을 벌이고 있습니다. 이는 빈곤과 기후변화 문제에 직면한 사람들에게 보호막을 제공할 것이다. 다른 100여 개 국가들 역시 건강한 환경에 살 권리를 헌법에서 이미 보장하고 있다.

이번 보고서가 내놓는 제안은 다음과 같습니다:

온실가스 배출량과 연료빈곤을 동시에 낮출 수 있는 주택 에너지효율 향상

저탄소 경제로의 평등한 전환을 계획하기: ‘그린 칼라’ 일자리 창출을 포함한 새로운 저탄소 경제의 기회에 투자하고 수익을 거두기 위한 투자

병원과 학교에 대한 저탄소 식량조달을 비롯한 지속가능한 공공 서비스 촉진

기존 주택의 향상; 주택과 도시개발의 저탄소 방향으로 이동

환경적이고 형평성에 더 적합한 대중교통 시스템에 대한 투자

마지막으로, 기후변화와 빈곤문제에 공동으로 대응하기 위한 연대모임에 아래 10개 단체들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nef (the new economics foundation), Oxfam GB, Friends of the Earth, The Royal College of Nursing, Sustain, Climate and Health Council, WEN (Women's Environment Network), Medact, Capacity Global, bassac

*보고서 원문 다운로드(영문)

반응형